커뮤니케이션 유형 분류

  출처 : http://blog.naver.com/bbj2438?Redirect=Log&logNo=104460690



1. 커뮤니케이션 유형 분류(특성과 차이점)


 가. 자아 커뮤니케이션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을 일컫는 것이다. 생각과 감정,

    스스로를 바라보는 방식 등이 이에 해당된다. 자신을 만드는 모든 요소를 자아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주체가 송수신자를 겸한다.

    메시지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나. 대인 커뮤니케이션

     너와나 사이의 대화를 근간으로 삼는다. 비공식적이고 구조화되지 않은 상황

     에서 자유롭게 일어난다. 메시지는 언어와 비언어 상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채널로는 시각과 음성이 주로 사용된다. 커뮤니케이션 참여 인원이 적기 때문

     에 풍부한 피드백이 일어난다.


 다.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소집단은 보통 3인에서 12인 사이를 말하며, 참여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통

     해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특성을 지닌다.

     소집단의 유형에는 문제해결 집단, 치료 집단, 학습 집단, 사회 집단 협상

     집단이 있다.


 라. 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은 구성원 간 상호협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사회적 존재이다. 이러한

     조직의 운영은 다름 아닌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이뤄진다. 커뮤니케이션이 조

     직운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차지한다. 업무적요소가 강하므로 계약적이고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따르고, 생명력이 길며 지속성이 있다. 또 구

     성원이 어디에 존재하고, 그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확실하다.     

 

 마. 공중 커뮤니케이션

     공중 커뮤니케이션은 화자는 한 명이자만 청자는 다수인 상황에서 일어난다.

     많은 청중을 대상으로 연속적이고 조직화된 메시지를 제시한다. 커뮤니케이

     션 불안감이 제거된 상태에서 청중을 면밀히 분석하고, 연설 내용에 대한 철

     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중의 동기와 태도, 관련 주제에 대한 지식

     수준 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메시지를 작성해야 한다.


 바. 매스 커뮤니케이션

     엄청난 규모의 대중을 상대로 빠르고 쉽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특징을 가

     지고 있고 사람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쇄 기술이나 전자 기술,

     컴퓨터 기술 등을 이용한다. 송신자와 수신자가 명확하게 나뉘지만, 같은 공

     간을 사용하지 않는다. 메시지는 폭넓은 사회계층을 아우르는 보편적인 내용

     으로 채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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