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니즈 분석 방법론 6가지


1. Questionnaire (설문조사)



설문조사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니즈 분석 기법으로서 대표적인 정량조사 기법이다.
연구대상이 되는 모든 사람들(모집단)을 조사한다는 것은 시간적, 비용적인 면에서도 무리가 따르게 된다.
따라서 조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적모집단을 추출하여
조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특정조건에 부합되는 일부만을 표본으로 조사하는 표본조사방법이 사용된다.

구매 및 사용실태 파악, 제품에 대한 반응(인지도, 선호도, M/S등),
STP분석 및 시장 특성 파악, 의식, 태도 파악, 광고 효과 및 브랜드 이미지 파악 등에 주로 사용된다.

 






2. Town Watching



단순히 거리의 외관만을 보는 수동적 보기 (Seeing)가 아니라 거리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요소들이 창조하는 이미지와 상징을 관찰하여 시대의 분위기와 트렌드를 읽어내는 방법이다.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제조업과 유통업 등에서 소비사업 분야로 경제의 규모가 변화하였음에
주목한 기법으로서 소비패턴이 다양성에 기초하고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상점, 상품, 거리가
모두 대상이 될 수 있으며 테마별로 빠르게 관찰이 가능하다

  • 정점법: 관찰자가 자신의 주목지점을 설정, 집중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으로서
               거리의 모습을 집약해놓은 특정지점, 관찰자의 기획의도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장소 발견시 사용한다.
  • 비교법: 거리와 거리, 숍과숍, 사람과 사람을 상호비교 혹은 한지역을 대상으로 시차에 따라 비교하는 방법이다.
  • 탐정법: 관찰자가 탐정이 되어 여러 거리관찰을 통해 수집된 타운트렌드 가운데 자신의 관심을 끄는 특정사 
               항을 선택, 진원지, 전파경로, 현상황, 앞으로의 진행 등을 짚어나가는 방법이다.

 





3. FGI (Focus Group Interview)



어떤 특정 목적을 위해서 준비된 화제를 그 목적에 따라 모여진 소수인(5-6인)의 그룹에서
이야기하는 과정으로 숙련된 사회자의 컨트롤 기술에 의해 집단의 이점을 활용하여
그룹멤버가 상호영향을 미치도록 장면을 주고 주로 비구성적인 접근법에 의해 얻은
개개인의 반응을 통합하여 가설의 추출과 가설의 검증 등 그때 그때의 목적에 따라서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 장 점: 저비용으로 빠른 정보 입수 가능, 그룹내의 시너지효과
  • 단 점: 대상자수가 적어 대표성 부족, moderator(사회자)의 능력에 의해 좌우,
             opinion leader(여론 주도자)의 관리소홀시 문제발생, 모니터하는 의뢰주가 자기형편에 맞게 이해

 





 4. Lifestyle Analysis



1974년 Joseph T. Plummer에 의해 제안된 시장세분화를 위한 클러스터링법의 일종.
시장세분화란 시장을 동질적인 하나의 집단이 아닌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이를 아주 세밀하게 다룬 것이다.

라이프스타일 분석은 과거의 인구통계적 세분화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생활양식에 의한 시장세분화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기서 소비자의 생활양식은 AIO(Activities, Interests, Opinions)에 의해 측정된다.

 

*AIO분석 (백과사전)

나이나 성별, 소득, 직업 등 동일한 인구통계적 집단 내 속한 사람들도 서로 상이한
정신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정신심리적 특성 을 기초로 시장을 나누는 것.
많은 기업들이 특정 사회계층을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는데 있어
60년대 이후 가장 많이 쓰이는 변수 중에 하나가 라이프 스타일이다.
이에 따라 시장을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세분화하는 것이다.
라이프 스타일은 흔히 활동(Activity)과 관심(Interest), 의견(Opinion)을
기준으로 분류되는데, 그 머리글자를 따서 AIO분석이라고 한다.

즉, 소비자가 어떻게 시간 보내고, 어떤 일을 중시하며,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 가를 척도로 나타내어 수치화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시장에 대해 풍부한 정보를 주는 반면
세분화의 경계가 모호하여 측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5. Scenario Analysis



소비자들의 생활 형태와 예상되는 제품환경의 상황을 시나리오로 기술해
잠재된 니즈를 파악하는 미래예측기법이다.

일반적 예측기법은 미래의 불확실성을 주관적 판단에 의하거나 그 상황을 추정 가정하여
예측하는 Single-Point Forecast(단일 예측)로 볼 수 있으나 시나리오 기법은 모든 불확실성을 바탕으로
발생할 가능성을 검증하여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시나리오 기법의 목적은 불확실성을 근거로 하여 기획의 프로세스를 체계화하고
미래상황에 대처하고 제품 환경에서 가능한 모든 상황을 전체적으로 인식하려는 것이다.


-제품 아이디어 발상 및 기회 포착에서부터 완제품의 사용환경, 기술, 목적에 이르기까지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한 미래예측 기법이다.

 

살펴본 바와 같이 이들 대부분의 방법들은 기존에 널리 쓰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방법적인 문제점을 않고 있어 복잡해져 가는 사용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도출해내지 못하는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현재 디자인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사용자 설문, 사용자 고용,
모의실험 등의 방법들은 특정한 실험체계내의 제한된 변수만을 고려하고 있다는 점과
사용자가 실험 당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한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를 동반하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다.
때문에, 사용자의 자연스럽고 잠재된 니즈를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자인분야에서는
사용자 니즈 분석을 위해 관찰 기법(Observation)이 도입되었다.
관찰 기법은 원래 특정 문화권의 생활상을 연구하기 위해 문화인류학에서 쓰이던
학문으로 민속지학(Ethnography)라는 방법론으로 불리어졌으나 근래에 들어서는
그 활용범위가 넓어져 디자인, 생태학, 인간공학, 심리학, 행동분석학 등에 도입되었다.
마틴 해머슬리(Martyn Hammersley), 폴 애킨슨(Paul Atkinson)은 관찰의 장점으로서
실제 세계를 독특하고 방법론적인 관점에서 관찰하여 관찰자가 특정 세계에 대한
새로운 요인이나 그것과 연관된 혁신적인 개념을 새로이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칼 E.뛺은 관찰법과 실험법을 대조적으로 놓고 설명하였는데 여기서 사용자가
기존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사용자 니즈 분석 실험상에 놓였을 때의 문제점을 살펴 볼 수 있다.
즉, 실제 생활에서 나타나는 사용자의 행동과 실험에서의 사용자의 행동은
차이가 있게 되고 여기서 도출된 사용자 니즈도 현실의 그것과는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시켜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관찰법인 것이다.
현재 응용되고 있는 관찰은 인간과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위의 환경적 요소들을 고려해
객관적인 관점에서 정성적인 접근을 시도함으로서 기존의 사용자 니즈 분석 방법들이
제시하지 못한 사용자의 잠재적인 니즈를 도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6. 관찰법



관찰법은 사물과 현상을 포함한 관찰대상의 측면과 관찰 대상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에 관한 측면,
관찰된 데이터의 인식론적 관점 등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학문분야로 볼 수 있다.
디자인 분야에서 관찰법은 주로 사용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사용환경 내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디자인개발 목적에 맞는 해석 프레임뚺에 의해 분석하는 과정을 칭한다.


관찰 기법이 사용자 니즈 분석의 도구로 맨 처음 사용된 것은 1984년에 제록스 팔로 알토 연구센터
(Xerox Palo Alto Research Center)의 루시 서치만(Lucy Suchman)에 의해서이다.
그녀는 사용자 니즈를 도출하기 위해 관찰법의 일환인 비디오 관찰법(Video Ethnography)을 사용하였다.
그녀는 복사기의 사용성을 편리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용자들이 행하는 복사작업을 비디오를 이용하여
기록하고 기록된 정보를 통해 사용상의 문제점과 사용자들의 생각과 복사기 기능구현상의 차이점등을 알아냈다.
이러한 발견점들은 기존에 그들이 복사기 시스템에 관해 가지고 있던 기본적인 생각들을 바뀌게 했으며
기계와 사용자간에 발생하는 정보의 교환에 관한 새로운 생각들을 제시했다.


이와 같이 관찰 기법은 실제 세계에서 사용자들이 특정 환경 내에서 행동하는 방식들을 연구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점들을 도출해내고 궁극적으로 새로운 제품의 컨셉을 제시할 수 있는 유용한 기법이다.

 

 

출처: 사무환경개선추진협회



덧글

  • Misty_rain 2010/07/14 19:59 # 삭제 답글

    우리가 흔히 쓰는 관찰법은 사실상 Observation, Watching, Tracking과 같은 방식을 많이 쓰곤 하고, 사용자를 좀 더 면밀히 조사할 수 있는 방법은 아무래도 Questionary나 Interview가 많이 쓰일듯, 다만, 그룹간의 피드백을 좀 더 끌어낼 수 있는 방법은 FGI, FGD가 좋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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