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션에서 인터페이스를 조작하는 방법들.

출처 "http://ymkim.textcube.com/32#comment9386060" 감사합니다.


Interaction Design 에서 인터페이스를 조작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Agent: 디지털 하인(butler) 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가 하기 귀찮아 하는 일들을 맡아 묵묵히일을 수행해 냅니다. 예를 들어, 받은 메일중 중요한 내용 브리핑하기, 관심있는 블로그 포스트 추천해주기, 일정 알려주는 것등이 있겠습니다.
  2. Context-aware: 사용자의 환경(e.g. 집, 자동차) 이 사용자의 의중이나 상태를파악해 이에 알맞게 일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노인이 사는 집에 주인의 행동을 감시하는 기계가 응급상황 발생시 병원에 자동으로전화를 걷는 것 등이 있겠네요.
  3. Direct manipulation: 사용자가 물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조작, 관찰 할 수 있고 사용자의 행동에 따른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발생하는 인터랙션 스타일을 뜻합니다 (wikipedia).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4. Command-based:위 나열된 인터랙션 방법에 비해, 사용자가 심도있게 디자인된 조작 인터페이스를 통해 만들어진 세부적인 명령을 통해 기기를조작하는 방식입니다. 파일들을 정렬할때 좀 더 정확히 하기 위해 날짜, 파일명 등의 정렬속성을 지정해 주는 것 등이 있습니다.

Agent 와 Context-aware 의 가장 큰 단점은 사용자의 의중, 상태를 파악하기 어렵다는점입니다. 현재의 Agent 를 비롯한 컴퓨팅 시스템은 아직 인간들의 상식 common sense 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상황에서 아직 사용자들은 컴퓨터를 믿지 못하고 있습니다. 믿고 있던 Agent 자기 마음대로 중요한 일정을 걸러내버리면어떤 상황이 발생할까요?

이에 반해 Direct manipulation 과 Command-basedinterface 는 사용자가 직접 명령을 내리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사용자는 좀 더 안정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귀찮은 일들을 사용자가 모두 관리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agent 와 context-aware 인터랙션과 같은방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론은 "상황에 알맞게 인터랙션 방법을 잘 골라야 한다" 인것 같습니다.되도록이면 agent 와 context-aware 방식을 이용해 사용자의 짐burden 을 줄여주되, 수행해야 하는 일의중요성과 컴퓨터의 해결 능력을 세심하게 검증해봐야 할 것입니다.

---
Box 2.3, "Which is best -- agent, context-aware, direct manipulation, or command-based interactions?"
Preece, et al. "Interaction Design", 2nd edition

덧글

댓글 입력 영역